제1조 (목적)
이 약관은 SK텔레콤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합니다)의 이동통신 이용고객(이하 “고객”이라 합니다)들에게 특정 정보를 제공하고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이하 총칭하여 “이용자”라 합니다)를 위하여 “회사”가 “무선망”을 통해 “고객”에게 관련 SMS,LMS,MMS또는 템플릿을 전송하는 “Biz-메시지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에 대한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제반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란 이동통신 단문서비스(Short Message Service: 이하 “SMS”라 함) 및 멀티미디어메시지서비스(Multimedia Message Service: 이하 “MMS”라 함)와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활용하여 컴퓨터 등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와 무선단말기 사이에 통신회선을 구성하여 “이용자”가 요구한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특정 정보를 SMS, LMS, MMS 및 템플릿 형태로 전송하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무선망”이란 “회사”에서 운영중인 이동통신망 및 기타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총칭하여 말합니다.
- “Mobile Messaging System”(이하 “시스템”이라 함)은 “무선망”에 접속하여 SMS,LMS,MMS또는 템플릿을 전송하기 위해 “이용자”에 의해 개발 구축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운영을 담당하는 서비스센터를 총칭하여 의미합니다.
- “이용자”란 “회사”의 “무선망”을 이용해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특정 정보를 제공하고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를 말합니다.
- “통신회선”이란 SMS,LMS,MMS또는 템플릿 전송을 위해 “무선망”과 “시스템”간에 연결된 전용회선을 말합니다.
- “SPAM”이란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함) 제50조 제1항 내지 제7항을 위반하여 전송되는 SMS,MMS를 말합니다.
- “Call-back URL기능”은 SMS,MMS 내에 URL정보를 전송하고, “고객”은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해 이를 수신하며, “고객”이 관련 정보로의 이동을 원할 경우 통화버튼을 누름으로써 해당 URL로 링크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 “URL SMS,URL MMS”란 “Call-back URL 기능”을 포함하여 “고객”에게 전송하는 SMS,MMS를 말합니다.
- “단순 SMS,단순MMS 란 “URL SMS” 및 “URL MMS”를 제외한 SMS 또는 MMS를 말합니다.
- “비즈챗(Biz Chat)”이란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용자”와 “고객”간 양방향으로 SMS,또는 MMS로 전송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상담 비즈챗”이란 “비즈챗”을 온라인 고객센터 문자 상담용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CID(Connection identification)”란 “이용자”가 제공하는 각 Content들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ID를 말합니다. “CID” 정보로는 이용자, 서비스 Type, 전송건수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란 GSMA에서 정의한 국제표준 메시지 규격을 말합니다.
-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Association)”란 전 세계 이동통신사가 참여한 세계이통 통신사업자 연합회를 말합니다.
- “LMS(Long Message Service)” 란 Text로만 구성된 MMS 서비스를 말합니다.
- “템플릿” 이란 패턴화 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유형별로 이용자가 요청하고, “회사”가 제작한 양식을 활용하여 발송하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 “RCS 양방향서비스” 란 RCS 로 제공되는 정보성 메시지 전용 서비스로, “고객”의 문의/요청에 대하여 “이용자”와 계약한 사업자가 응답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RCS 이미지 템플릿” 이란 사전에 “회사”가 RCS 로 제공하고 검수하는 이미지가 포함된 메시지 양식을 활용하고 발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② 제1항에서 정의한 용어의 적용범위는 본 계약에 한하며, 제1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는 관련 법규 및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18조 (계약사항의 변경신청)
-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경신청서(별첨 2)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통신회선”의 설치 장소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 “시스템”의 IP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 제3자에게 이용권을 양도 또는 승계하고자 하는 경우
- ② “이용자”는 상기 제1항 제3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가 요청하는 관련 서류를 사전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③ 제1항에 기재된 사유 이외에 “이용자”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변경신청서(별첨2)를 제출하여 즉시 갱신하여야 합니다.
- ④ “이용자”는 계약사항을 변경할 경우 변경 당시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 ⑤ 상기 제4항의 정보 제공과 관련하여 “이용자”가 중요한 사실에 대하여 허위로 제공한 경우 “회사”는 즉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 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제공 중단, 변경 및 제한)
-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발생된 때로부터30일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중단 사유가 “서비스” 중단기간 만료 후에도 지속되는 경우 “회사”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이용요금 납부를 2회 미납한 경우
-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장애, 품질저하를 유발시키거나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이용자”의 강제집행, 부도 또는 파산 등으로 인하여 이용요금의 납부가 불가능하다고 “회사”가 판단한 경우
- “서비스”용 시스템 기타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서비스” 관련 협력업체와의 계약 종료 등과 같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
-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불법 스팸 전송사실을 확인하여 이용정지를 요청한 경우
- ② “회사”는 SPAM을 다량 발생시킨 이용자에 대하여 회선(CID) 전송속도 축소 등 일정정도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단 또는 제한하고자 할 경우, 그 사실을 당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미리 통지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 에는 이용제한 조치 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는 “고객”이 광고성 SMS, 광고성 LMS, 광고성 MMS 의 수신을 원하지 아니하는 경우 해당 “고객”에게 전송되는 광고성 SMS, 광고성 LMS 또는 광고성 MMS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⑤ “회사”는 “서비스” 내용을 변경할 경우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변경사유 및 변경개시일자를 그 변경개시 예정일 7일전까지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통보가 불가능한 경우 통보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본 조의 통지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⑦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서비스”의 변경, 중단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 (계약의 해지)
- ①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지하고자 하는 날의 5일전까지 “서비스” 해지신청서(별첨 3)를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제18조 제1항 중 제4호를 제외한 사유가 발생하여“서비스” 제공이 중단되고, “서비스” 제공 중단 기간 내에 해소되지 아니한 경우
- 제18조 제1항 제4호의 사유로 1년 이내 2회 이상 “서비스”중단을 받은 경우
- “이용자”에 대한 압류, 가압류, 가처분, 경매 등의 강제집행을 당하여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 “이용자”의 워크아웃, 화의, 회사정리, 파산절차 개시 등의 신청으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 “이용자”의 “단순 SMS” 전송 건수가 10만 건 이하인 월이 계속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단. “URL SMS”의 경우는 제외)
- “이용자”의 “단순 LMS 및 단순MMS” 전송 건수가 1만 건 이하인 월이 계속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단. “URL MMS”의 경우는 제외)
- “이용자”가 본 약관 기타 “회사”와 체결한 계약사항을 위반하고 “회사”의 시정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이를 시정하지 아니한 경우
제21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 ① 이 약관 규정상 “회사”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여야 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 신청(계약변경의 경우는 계약 변경 시) 제출한 우편주소, e-mail주소 또는 이동통신번호의
SMS,LMS,MMS 또는 템플릿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불특정 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경우 “회사” 홈페이지, “서비스”관련 유무선 인터넷 게시판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가 “서비스” 신청 또는 계약 변경 시 등록한 정보를 포함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정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23조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의 취급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스스로 수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한 경우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가 선정한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위탁 받은 제3자가 “회사”와 동일한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제24조 (손해배상)
- ① “회사”는 “이용자”의 책임에 속하지 아니한 사유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이용자”가 그 뜻을 “회사”에 통지한 후부터 3시간이상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거나 또는 1개월 동안의 “서비스” 장애발생 누적시간이 24시간을 초과할 경우에는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 시간에 해당하는 기본료를 최저 기준으로 하여 “이용자”의 청구에 의해 협의하여 손해배상 합니다.
- ② “회사”가 “이용자”로부터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사실을 통지 받은 경우에는 “서비스” 재개를 위해 가능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수 있게 된 경우 이 사실을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한 경우에는 요금 반환 및 손해배상 책임이 감면, 면제될 수 있습니다.
- 전시·사변·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
- 전기통신서비스 특성상 불가피한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서비스” 이용 장애가 발생한 경우
- “이용자”가 “회사”에 전송한 정보, 자료 등의 내용, 신뢰도 및 정확성 등이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오류 또는 허위로 판명되어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컴퓨터 해킹,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한 경우
-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서비스” 제공이 중단 또는 불가능하게 된 경우
- ④ 손해배상을 청구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청구사유,청구금액 등을 포함하여 서면으로 “회사”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 ⑤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되는 수익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 또는 자료 등으로부터 발생한 또는 발생 가능한 손익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또한 상기 규정에 의한 요금반환 및 손해배상 이외에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하거나 미래에 발생 가능한 손실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 ⑥ 본 약관에 의한 “회사”의 의무는 “이용자”에 한하며, 제3자로부터의 어떠한 배상, 클레임(claim)등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 ⑦ 일방 당사자가 본 약관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본 약관을 위반한 당사자는 그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⑧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이용자”는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이용자”는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5조 (민원의 처리)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이용자” 또는 “고객”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회사”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관련 유무선 인터넷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등을 통하여 관련 “이용자” 또는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제26조 (양도 금지)
- ①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서 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SMS, LMS,MMS 또는 템플릿 전송물 기타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② “회사”가 제3자에게 합병 또는 분할 합병되거나 “서비스”를 제3자에게 양도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변경되는 경우 “회사”는 사전에 제20조의 통지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합병, 분할합병, “서비스” 양도에 반대하는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7조 (약관 외 규정의 적용)
이 약관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동 시행령, 정보통신부 고시 등 관계법령 및 관련규정과, “회사”의 이동통신 이용약관, “서비스” 세부 이용지침의 규정, 그리고 기타 이 약관 당사자 간 별도 계약서의 내용에 따릅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5년 5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7년 9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9년 10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0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1년 10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8년 10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9년 1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0년 7월 20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0년 8월 29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2년 8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2년 11월 7일부터 시행합니다.
(RCS 이미지 템플릿 상품의 경우, 중계사의 일정을 고려하여 개시되므로, 기존 신고한 “단, RCS 이미지 템플릿 상품은 2022년 10월 1일부터 실시합니다.” 문구는 삭제합니다.)